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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북 정책의 새로운 전환점: 2국가론에 대한 논쟁
    정치 2024. 9. 21.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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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입부

     

    최근 대한민국 정치계에서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실세들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2국가론'을 지지하는 발언을 하여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 주장은 남북한이 통일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두 개의 국가로서 존재하는 것을 수용하자는 내용으로, 기존의 통일 정책과는 상반되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언은 정치적, 사회적 논쟁을 불러일으키며, 앞으로의 남북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1. 임종석 전 실장의 발언과 그 의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919'평양 공동선언 6주년 기념식'에서 "통일을 꼭 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을 내려놓자"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헌법 3조 개정과 국가보안법 폐지, 통일부 정리 등을 제안하며 한반도와 그 부속 도서를 대한민국 영토로 규정한 헌법 조항을 수정하자고 했습니다. 이는 남북이 두 개의 독립된 국가로서 존재하는 것을 수용하자는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임 전실장은 남북이 1991년 유엔에 가입했다는 사실에 주목하며, 그때부터 이미 두 개의 국가였다는 주장도 덧붙였습니다.

     

    - 임 전 실장은 919'평양 공동선언 6주년 기념식'에서 발언했습니다.

    - 헌법 3조 개정과 국가보안법 폐지, 통일부 정리를 제안했습니다.

     

    #### 2. 정세현 전 장관의 지지와 배경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임종석 전 실장의 발언을 지지하며, 통일이 현재 시점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남북이 유엔에 가입한 1991년부터 사실상 두 개의 국가였음을 강조했습니다. 정 전 장관은 "우리 국민의 통일 의지가 약화된 정도가 아니라 사라졌다"며 젊은 세대가 통일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현실을 지적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남북 관계는 두 개의 국가로 갈 수밖에 없다는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임 전 실장의 발언을 지지했습니다.

    - 그는 국민의 통일 의지가 약화되었음을 지적했습니다.

     

    #### 3. 이종석 전 장관의 견해

     

    노무현 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이종석 전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지난 5월 한 회의에서 "통일은 비관적이다. 통일은 후대로 넘기자"고 주장하며 '2국가론'을 지지했습니다. 그는 남북한이 두 개의 정상적인 국가로 존재하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은 상황이라며, 클린치 상태의 복싱 선수처럼 힘을 약화시키는 것이 남북 관계였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남북한이 독립적인 두개의 국가로 존재하는 것을 받아들이고, 미래 세대가 통일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는 주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이종석 전 장관은 통일을 후대로 넘기자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 그는 두 개의 국가로 존재하는 것이 더 나은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 4. 김정은의 2국가론 선언과 반응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12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남북 관계를 "더 이상 동족 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 관계"라고 선언했습니다. 이 발표 이후 김정은은 조국 통일 원칙을 전면 폐기하며, 북한의 호전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권에서 대북 정책의 사령탑 역할을 했던 이들이 김정은의 2국가론에 동조하고 나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 김정은은 남북 관계를 적대적인 두 국가 관계로 선언했습니다.

    - 이 선언 이후 북한의 호전성이 증대되었습니다.

     

    #### 5. 2국가론에 대한 비판과 헌법적 문제

     

    김천식 전 통일부 차관은 김정은의 2국가 체제를 받아들이자는 것은 반헌법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헌법 제3조와 제4조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 도서로 하며,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남주홍 자유총연맹 고문도 김정은의 2국가론을 지지하는 행위는 대한민국의 정체성에 반하는 매국 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 김천식 전 차관은 김정은의 2국가 체제를 반헌법 행위로 비판했습니다.

    - 헌법 제3조와 제4조는 대한민국의 영토와 통일 정책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6. 진보 진영 내의 분열 가능성

     

    김정은의 2국가론에 대한 입장 차이로 인해 진보 진영 내에서도 분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동영 의원은 임종석 전 실장 의 발언이 헌법 3, 4조를 위반한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두 개의 국가가 되면 북한 권력 내부에 이상 징후가 발생했을 때 중·러의 간섭을 어떻게 배제할 수 있겠냐며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또한 박지원 의원은 임 전 실장의 주장은 성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 정동영 의원은 임종석 전 실장의 발언이 헌법 위반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박지원 의원은 임 전 실장의 주장이 성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 7. 마치며 : 앞으로의 대북 정책 방향

     

    이와 같은 논쟁은 남북 관계와 대북 정책의 방향성을 재검토하게 만드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통일을 목표로 한 기존의 정책과 두 개의 국가로서의 존재를 수용하는 새로운 담론 사이에서 대한민국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깊이 고민해야 할 시점입니다. 앞으로의 대북 정책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그리고 이로 인해 남북 관계가 어떻게 변화할지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남북 관계의 방향성을 재검토할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대북 정책에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마치며

     

    결론적으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의 실세들이 김정은의 2국가론을 지지하는 발언은 대한민국의 정치적, 사회적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남북한이 독립적인 두 개의 국가로 존재하는 것을 수용하자는 내용으로, 기존의 통일 정책과 상반되는 입장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논쟁이 앞으로의 대북 정책과 남북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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