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테슬라 주식 1.5억 저점에 딸 증여했더니 주가 올라 2.3억 효과
    재테크 2024. 7. 13. 20:59
    반응형

     

     

     

    ## 서학개미들 사이의 테슬라 투자 열풍

     

    최근 테슬라 주가가 급등하면서 서학개미들 사이에 다시 한번 테슬라 투자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지난 4월 연저 점을 기록했으나, 현재 저점 대비 89%가량 반등해 엔비디아를 제치고 서학개미들이 가장 많이 보유한 해외 주식 1위 자리를 되찾았습니다. 이런 주가 급등의 배경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가장 눈에 띄는 사례 중 하나는 김씨가 딸에게 테슬라 주식을 저점에서 증여한 후 주가가 급등한 경험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김씨의 사례를 통해 주식 증여의 전략적 장점과 주가 흐름 예측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김씨의 테슬라 주식 투자 및 증여 사례

     

    김씨는 최근 5년간 테슬라 주식 4억원어치를 꾸준히 사모아왔습니다. 그 결과 그는 6억원의 수익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올 해 초부터 테슬라 주가가 하락하면서 그의 수익도 6억원에서 35000만원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김씨는 이때를 증여 골든타임으로 생각하고, 성인 자녀 두 명에게 각각 15000만원씩 테슬라 주식을 증여했습니다. 증여 시점 전후 2개월간의 평균 종가인 약 175달러에 증여 주가가 결정되었습니다.

     

    ## 증여세와 주가 반등의 효과

     

    성인 자녀의 경우 10년간 5000만원까지 증여세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김씨의 자녀들은 증여 공제액 5000만원을 제외하고 1억 원에 대한 증여세(증여세율 10%) 1000만원을 납부했습니다. 이후 테슬라 주가가 반등하면서 김씨의 두 자녀에게 증여했던 주식도 약 8000만원가량 상승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김씨는 15000만원을 증여하고 23000만원의 증여 효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만약 김씨가 23000만원을 현금으로 증여했다면, 자녀들은 세율 20%를 적용받아 3600만원의 증여세를 내야 했을 거예요.

     

    ## 주가 흐름 예측과 증여의 타이밍

     

    김씨의 자녀들이 테슬라 주식을 처분할 때는 취득 가격인 175달러를 기준으로 양도세가 매겨집니다. 이는 김씨가 보유했던 평균 주가보다 높은 가격이기 때문에 김씨가 매도했을 때보다 양도세도 아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저점 증여는 자산가들의 오랜 주식 증여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치가 오를 자산이나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자산을 미리 증여해 자녀 재산 증식을 돕는 것은 증여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 주가 하락 시 증여 취소 방법

     

    주가가 저점이라고 생각하고 증여를 했는데 이후 주가가 더 떨어졌을 경우, 증여를 취소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녀의 계 좌로 대체한 주식을 다시 자신의 계좌로 찾아오면 됩니다. , 증여세 신고기한(증여일의 월말부터 3개월 이내) 내에 증여를 취 소하고 찾아와야 합니다. 3개월 이후 주식을 찾아오면 증여가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자녀는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또 자녀가 부모에게 다시 주식을 증여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부모도 증여세를 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증여세 계산 시 주가 산정 방식

     

    증여세를 결정하는 주가 산정 방식도 유의해야 합니다. 주식 증여의 경우 증여 당일의 종가가 아닌 증여일 전후 2개월간의 종가 평균액을 증여가액으로 책정합니다. 4개월 치의 주가변동을 고려해 증여가액이 결정되므로, 주식을 증여하는 시점엔 증여가액 을 정확히 판단하기 힘든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증여 시점에서 2개월 후의 주가 흐름까지 고려해 증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증여를 통한 자산 증식 전략

     

    저점 증여는 자산가들의 오랜 주식 증여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치가 오를 자산이나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자산을 미리 증 여해 자녀 재산 증식을 돕는 것은 증여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주가가 폭락하자 주식 증여가 2~3배 늘기도 했습니다. 이는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고, 저점에서 증여를 통해 자산을 증식하는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 주식 증여의 리스크와 대비 방안

     

    주식을 증여하는 것은 많은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따릅니다. 첫 번째로 주가가 예상보다 더 하락할 경우입니다. 두 번째로는 증여세 신고기한 내에 예상하지 못한 주가 변동으로 인해 세금 부담이 커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주식 증여를 계획할 때는 항상 다양한 시나리오를 예측하고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증여 후 주가가 하락할 경우를 대 비해 주식 일부를 다시 매입하는 방식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마치며

     

    김씨의 사례는 주식 증여를 통한 자산 증식의 한 방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 흐름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신중한 계획과 다양한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증여세와 관련된 법규도 철저히 이해하고 있어야만 불필요한 세금 부담을 피할 수 있습니다. 주식 증여는 자산 증식의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따르는 만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주식을 통해 자녀에게 자산을 증여하는 것은 단순한 현금 증여보다 더 많은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주가 변동에 따른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김씨와 같은 사례를 통해 주가 흐름을 면밀히 분석하고, 증여 시기와 방식에 대한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